본문 바로가기

독서

셜록홈즈 단편선, 다섯개의 오렌지 씨앗 (1891) - 아서 코난 도일 - 당신을 구하는 것은 활동력 뿐입니다. 절망만 하고 있을 때가 아닙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셜록홈즈 단편선, 다섯 개의 오렌지 씨앗 (영문 제목: The Five Orange Pips, 1891)에 대해 리뷰 하도록 하겠습니다. 재밌게 읽어주세요~^^

  1887년 9월 29일 목요일부터 9월 30일 토요일 까지 사건을 기록했습니다. 사건의 전개는 왓슨의 회상으로 시작하고, 결혼 후 부인이 잠시 친가에 가고 홈즈에게 방문한 이야기를 적습니다. 그리고 왓슨은 이번 사건은 "수수께끼의 사건"이라고 분류 합니다.

 비바람이 세차게 몰아치는 밤에 의뢰인 존 오펜쇼가 홈즈에게 방문합니다. 그리고 프랜더게스트 소령의 소개를 받고 홈즈의 명성을 들었다고 말합니다. 홈즈는 자신은 4번의 실패가 있었고, 3번은 남자에게 1번은 여자에게 실패를 했다고 말합니다. 그래도 의뢰인은 홈즈가 해결한 사건은 실패한 사건에 비할 문제가 아니라고 하면서 홈즈에게 신뢰를 전합니다.
  그리고 의뢰한 사연을 말합니다. 큰 아버지, 엘리어스 오펜쇼가 과거에 미국 남북전쟁에 참여를 했고, 그 후 영국으로 돌아와 사람을 잘 만나지 않고 지낸다고 전합니다. 어느 날 큰아버지 엘리어스에게 봉투가 전해졌는데, 그 봉투에는 <KKK>라는 문자와 다섯개의 오렌지 씨앗이 보내 졌다고 말합니다. 그걸 받은 후 큰아버지는 잠도 설치고 극도의 불안감을 떨다가 결국 죽게 되었고, 그 유산은 자신의 아버지 조지프 오펜쇼에게 상속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아버지 조지프 오펜쇼에게도 봉투와 오렌지 씨가 배달되었고 거기에 <KKK>라는 문구도 함께 보내졌다고 전합니다. 아버지는 편지의 내용과 해시계라는 것을 이해를 하지 못하고, 장난친 것이라고 확신하며 화를 냅니다. 하지만 아버지 조지프 오펜쇼도 결국 죽게 됩니다.
  그 편지가 이제 아들 존 오펜쇼에게 전해졌습니다. 그리고 존 오펜쇼도 많은 두려움 속에 있다가 소령 프랜더게스트를 만나게 되었고 홈즈를 찾아왔다고 합니다. 이 이야기를 들은 홈즈는 그 후 어떻게 했는지 물어보고, 존 오펜쇼는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고 전합니다. 위기를 느낀 홈즈는 존 오펜쇼에게 이렇게 말합니다. "당신은 신속하게 행동하지 않으면 당합니다. 당신을 구하는 것은 활동력 뿐입니다. 절망만 하고 있을 때가 아닙니다."그리고 홈즈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말하면서, 속히 존 오펜스에게 귀가를 해서 서둘러 조치를 취하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왓슨과 이야기를 하면서, <KKK>의 단체의 비밀과 여러 정황들을 추리해냅니다.
  그 다음날 홈즈는 서둘러 나갈 준비를 합니다. 그리고 왓슨도 홈즈와 식사를 하려고 하는데 신문을 읽습니다. 그리고 존 오펜쇼의 죽음을 알게 됩니다. 홈즈는 의뢰인이 사망한 것은 자신에게도 책임이 있으므로, 범인을 꼭 잡아야겠다며, 똑같은 방법으로 범인들에게 편지를 보냅니다. 그리고 다음 항구에 있는 경찰에게도 편지를 보내어 체포하라는 내용도 전합니다. 하지만, 범인들에게 편지들도 전해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 배가 난파된 것을 확인하며, 사건은 결론 짓습니다.

 홈즈가 놓친 사건 중 하나로 기록됩니다. 최선을 다한 홈즈였지만, 결국 배가 난파된 것은 예상하지 못했고, 범인도 잡지 못한 사건입니다. 심지어 의뢰인도 죽게 되었습니다. 뭔가 꺼림직한 사건이 아닌가 싶습니다. 저는 홈즈가 위기상황에 놓여있는 의뢰인 존 오프너에게 한 말이 인상이 많이 남았습니다. "절망만 하고 있을 때가 아닙니다" 생각에 빠져 지나친 고민을 할 때, 이 문장이 생각 날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셜록홈즈 단편선, 다섯개의 오렌지 씨앗에 대한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