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습관

습관의 중요성 – 예쁜 말, 자연스러운 대화

안녕하세요?

오늘은 습관의 중요성 에 대해서 포스팅 합니다. 재미있게 읽어주세요.

의 중요성은 옛 조상님들도 그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속담에도 가는 말이 고아야 오는 말이 곱다말 한마다에 천냥 빚을 갚는다라는 속담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물론 저도 이 속담을 듣고는 100% 공감을 합니다. 특히 말의 중요성은 언제나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그렇듯 말을 잘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물론 저도 이것을 지켜나가기 어렵습니다. 감정에 휘둘려서 혹은 답답한 마음에 무심코 얘기를 꺼내고 저한테는 상관이 없지만 상대방에게는 돌이킬 수 없는 상처를 줄 때도 있었습니다. 특히 요즘에는 인터넷의 발달과 SNS 발달로 말 뿐만 아니라 영상 혹은 글로도 상대방에게 상처와 아픔을 전해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예쁜 말 하기는 생각보다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평소 자신의 습관만 조금씩 바꾼다면, 말로 손해 보는 일은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3가지 정도 대화의 습관에 대한 팁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1.   감정이나 생각이 많아질 때는 5초 쉬고 얘기해보세요.

감정에 사로잡혀 얘기를 한다면, 자신도 정확하게 이야기 하기가 어렵고, 상대방도 듣기에 거북함이 들거나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 잘 모를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생각이나 감정이 앞설 때는 상대방 대화에 5초 정도 쉬고 얘기를 시작해 보세요. 편안한 마음으로 얘기를 해야지 자연스러운 대화와 예쁜 말이 함께 이어집니다.

 

2.   상대방의 이야기를 잘 알아듣지 못하면, 공손하게 한번 더 물어보세요.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고 상대방의 이야기를 이어 나간다면, 대화가 결국 산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대화의 이해가 잘 되지 않는 부분이 있거나, 애매모호한 부분이 있으면 공손하게 그 부분을 얘기하면서 이야기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상대방의 기분이 거북하지 않도록 주의해서 말하면, 그 누구도 불편하게 받아들이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그 말은 예쁜 말이 됩니다.

 

3.   인사부터 공손히

 대화를 하기 전에 먼저 서로를 바라보는 것이 우선입니다. 그래서 공손한 인사를 함으로써, 대화의 준비가 되었다는 것을 알려주세요. 물론 인사를 하면서, 먼저 상대방의 근황을 묻거나 오늘 기분을 공유하면서 편안한 대화를 이끌어 가면 분명 말도 예쁘게 전해질 것입니다.

 

 이렇게 3가지 말과 대화의 습관에 대해서 적어봤습니다. 물론 이것은 개인적으로 사람들과 대화를 이끌어가 가면서 느꼈던 점을 바탕으로 두었습니다. 다른 분들도 팁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로 남겨 주시길 바랍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