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4절기

24절기 – 대한(大寒)

안녕하세요?

오늘은 24절기에서 대한(大寒)에 대해서 포스팅 합니다. 재미있게 읽어주세요~

 

대한(大寒)의 단어 뜻 풀이부터 해 보겠습니다. ()크다의 의미를 가지고 있고, ()차갑다, 춥다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합쳐서 해석해 보면 큰 추위를 가지고 있는 단어입니다. 단어의 뜻 인만큼 24절기 가운데 가장 추워야 합니다. 하지만, 24절기는 중국에서 유래해 와서, 중국에서는 대한(大寒)이 가장 추운 계절인 반면에, 우리나라는 소한(小寒)이 가장 추운 날씨라고 합니다. 대한(大寒)의 사전적 의미는 이십사절기의 하나. 소한(小寒)과 입춘(立春) 사이에 들며, 태양의 황경(黃經) 300도에 이른 때로 한 해의 가장 추운 때이다. 1 20일경이다.”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라고 되어 있습니다. 황경(黃經)과 같은 의미는 새로운 포스팅 자료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대한에 대한 그림자료를 보겠습니다. (출처: 한국민속 대백과사전)

그림을 보면 한 가정집 안에서 여러 사람들이 일을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볏짚 으로 무언가를 만드는데 분주합니다. 3명은 분주하게 볏짚을 손을 돌려 길게 말고 있고, 1명은 큰 틀에 볏짚을 짜고 있는 모습이 보입니다. 그리고 오른쪽 빨간 옷을 입으신 분인 완성품?을 헤아리고 있는 모습이 보입니다. 방 안에는 집안 어르신이 곰방대를 피우고 책을 읽고 있는 모습이 보이고, 앞에는 어린아이가 무릎을 꿇고 책을 읽고 있는 모습이 보입니다. 그리고 벽에는 알록달록한 옷들이 보이고 이불도 잘 포개져 있으며 모든 부분이 잘 정리가 되어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분주하게 봄을 맞이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그래서 대한은 봄을 맞는 계절인 것으로 추측됩니다.

이렇듯 대한은 봄을 맞이하는 기간이므로 추위가 풀립니다. 그래서 따뜻한 국물 위주의 음식 보다는 주로 채식 위주의 음식을 권장합니다. 계절이 바뀌는 시즌이므로 충분한 채식 섭취가 필요하며 혈액순환을 활발히 해서 추위에 지친 몸을 달래야 합니다. 그리고 운동을 시작하는 계절이라고 해도 좋을 듯 합니다. 정말 추운 날씨는 지나 갔으니 천천히 뒷산 혹은 동네 한 바퀴 돌면서 몸을 워밍업 해도 좋은 계절인 듯 합니다.

이상으로 대한(大寒)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4절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4절기 - 우수(雨水)  (0) 2018.02.06
24절기 – 입춘(立春)  (0) 2018.01.22
24절기 – 2018년 24절기 날짜 정리  (0) 2018.01.16
24절기 – 소한(小寒)  (0) 2018.01.09
24절기에 대한 이야기  (0) 2018.0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