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4절기

24절기 – 소한(小寒)

첫 소재로 소한(小寒)에 대해 적습니다.


먼저 소한의 뜻 풀이는 소() “작다의 의미와 한() “춥다의 의미가 합쳐져서, 작은 취위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정확한 날짜는 살짝 달라지는데, 이유가 계산법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24절기는 황경을 기준으로 계산이 되기 때문에, 저희들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그레고리력과 약간씩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정확한 날짜는 매년 검색을 하셔서 찾으시면 됩니다. 2018년 기준으로는 1 5일 입니다.


 소한보다 큰 추위의 의미를 가지는 대한(大寒)도 있습니다. 그런데, 소한이 대한보다 더 추운 기간입니다. 그 이유는 24절기는 중국 황하(黃河)강 유역을 기준으로 만들어 졌기 때문에, 우리나라 절기와는 약간 다릅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에서는 소한이 대한보다 더 춥습니다. 그래서 관련속담으로 “대한이 소한 집에 놀러 갔다가 얼어 죽었다.”, “춥지 않은 소한 없고 포근하지 않은 대한 없다., “소한의 얼음이 대한에 녹는다. 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소한과 관련된 사진 있습니다. (출저: 국립민속박물관)




위 그림만 봐도 정말 추워 보입니다. 온통 눈이고, 뒷산도 눈으로 덮여 있습니다. 강가도 약간 투명색 보다는 흰색으로 표현 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얼어 있는 상태인 것 같습니다. 남자 여자 사람들도 보이는데 따뜻하게 웃옷 걸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늘에는 새가 날라 다니고 있습니다. 겨울새 인 것 같은데, 구체적으로는 잘 모르겠습니다. 겉모습만 보면 두루미 같기도 한데.. 열을 맞춰 나는 모습을 보면 아닌 것 같고아시는 분은 댓글로 꼭 남겨주세요~ ^^


그리고 소한에 먹는 음식을 추천해 드립니다. 일단 날씨가 추우므로 따뜻한 음식이 좋으며, 매콤한 음식으로 신체를 따뜻하게 만들어 주는 음식이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김치찌개, 김치전과 같은 음식이 좋고, 순두부 찌개도 추천합니다. 하지만, 신체 활동이 부족한 시기이기에 소화가 잘되는 음식도 함께 드시면 더욱 좋습니다.


이상으로 소한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좀 더 전문적인 내용을 적으면 좋겠지만, 전문가가 아니기에 일반적인 자료로 적으니 양해 부탁 드립니다. 추운 겨울 몸 건강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24절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4절기 - 우수(雨水)  (0) 2018.02.06
24절기 – 입춘(立春)  (0) 2018.01.22
24절기 – 대한(大寒)  (2) 2018.01.16
24절기 – 2018년 24절기 날짜 정리  (0) 2018.01.16
24절기에 대한 이야기  (0) 2018.0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