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선택

산업혁명과 점점 더 높아지는 진입장벽 (Industrialization and Entry Barrier)

안녕하세요?
 오늘은 산업의 발달과정과 각 시대 당시의 높아지는 진입장벽 그리고 지금 4차 산업혁명의 진입 장벽을 포스팅합니다. 재밌게 읽어주세요~^^

우선 산업혁명의 뜻을 살펴보겠습니다. 산업혁명은 18세기 중반부터 19세기 초반까지 영국에서 시작된 기술의 혁신과 이로 인해 일어난 사회, 경제 등의 큰 변화를 일컫는다. 라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출처: 위키백과) 본래 산업혁명이란 용어는 1844년 프리드리히 엥겔스가 처음 사용했고, 이후 아널드 토인비가 1884년에 보다 구체적으로 산업혁명을 언급했습니다. 18세기 중반부터 시작된 1차 산업혁명부터 4차 산업까지의 혁명을 알아보며, 그때마다 발생했던 기술의 진입장벽을 알아보겠습니다.




  1차 산업혁명 - 증기기관과 기계화 혁명 - 기계 기술 장벽

 1차 산업혁명은 18세기 영국에서 주로 이루어졌다고 말합니다. 사람의 노동력으로 작업을 하면 시간이 더 걸리고 인건비도 더 들기 때문에, 기계가 발명이 여러 산업에 적용이 되기 시작합니다. 기계의 등장으로 기존의 노동자들은 일자리를 잃게 됩니다. 노동자들은 자신의 일자리를 지키기 위해 노력을 하지만 결국에는 기계가 자리를 잡게 됩니다. 이로써 "진입장벽"이 생기게 됩니다. 기계를 연구하고, 개발, 수리를 맡는 분야의 노동 수요는 늘어나지만, 대부분 산업의 노동 수요는 감소하게 됩니다.


  2차 산업혁명 - 전기동력 대량생산 - 기계, 전문화 기술 장벽

 2차 산업혁명의 중심은 전기와 조립 대량생산입니다. 전기의 발달로 낮에도 밤에도 계속해서 공장을 움직여 끊임없이 움직이게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컨베이어벨트 위에서 제품을 놓고 부분 분야별로 조립을 하는 방법으로 제품을 만듭니다. 기술을 가진 노동자들은 각자 맡은 부분에 전문 노동력으로 성장하게 됩니다. 물론 특정한 부분에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지 못하면, 결국 다른 일을 찾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3차 산업혁명 - 컴퓨터 자동화 시스템 -기계, 전문화, 정보 기술 장벽

 2차 산업에서 대량생산으로 전문적 인력으로 각 부품을 조립했다면, 컴퓨터의 등장은 이 모든 과정이 자동으로 움직이게 했습니다. 이제 노동자의 역할은 물건을 직접 만드는 상황이 아니라 물건을 감독 및 자동화 시스템을 점검하는 업무를 담당하게 됩니다. 노동자의 역할이 변화됨에 따라 전문 인력들은 새로운 컴퓨터 기술을 습득해야 했습니다. 컴퓨터의 시스템을 이해해야 했고, 인터넷의 발달로 더욱 많은 정보를 습득해야 했습니다.


  4차 산업혁명 - 사물인터넷 - 기계, 전문화, 정보, 실시간 기술 장벽

 자동화 기술을 넘어 이제는 실시간 기술이 발달되어 가고 있습니다. 물건이 얼마큼 생산되었는지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재고량, 매출량 등 여러 통계적 자료들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산업으로 발전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은 지금까지 현재 진행형이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언급은 어렵지만, 지금까지는 인터넷의 발달로 어디서든지 실시간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누적된 기술 장벽들은 점점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기초적인 기술을 몰라도 안되며,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지 못해도 어려우며, 자동화 그리고 실시간의 기술을 활용하지 못한다면 결국에는 "진입장벽"에 부딪혀서 더 일터에서 일하기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높아진 진입장벽 앞에서 어떤 방법으로 넘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을 할 때입니다.


이상으로 산업혁명과 진입장벽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